2020. 8. 10. 18:12ㆍ비즈니스
로뮤토피아는 오늘 삶의 특별한 비밀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여러분들은 성공한 삶을 바라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다고 답할 것이다. 오늘의 주제는 단지 외적인 문제뿐만이 아니라 내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다. 세상에서 말하는 성공의 잣대는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대개 근사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그들의 아우라 또는 포스를 통해 그 긍정적인 에너지를 느낀다. 그리고 판단한다. 사회학자 부르디외는 그것을 '아비투스'라고 칭했다. 아비투스는 그 사람이 속한 환경에 의해 자연스럽게 형성된 사고방식, 가치관, 문화, 행동방식 등을 의미한다. 아비투스에 의해 한 인간의 행동이 무의식적으로 결정되고 행해진다. 그러므로 좋은 집안에서 태어난 사람, 즉 금수저는 태생적으로 더 나은 아비투스가 형성된다. 그렇게 볼 때 불평등하다고 생각될 수도 있다. 내가 만들어 낸 것이 아닌 상속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관점을 돌려 생각해본다면 우리는 그것을 바꿀 수 있다. 우리는 인간이기 때문이다. 그것을 증명해 낸 수많은 사람들이 존재한다. 우리도 그들처럼 괜찮은 아비투스를 통해 우리의 입장을 성공에 유리하게 바꿀 수있다.
우리는 해맑은 사람에게 자석처럼 끌린다. 그 사람에게는 어두운 그림자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와 함께 있으면 왠지 모든 것이 좋아질 것처럼 느껴진다. 그들이 그렇게 해맑을 수 있는 이유는 어려움이 없는 좋은 가정에서 자라났기 때문이다. 그래서 관용적이다. 그러나 관용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질 수 있는 마음상태이다. 상대방을 진심으로 대하고, 그들의 성공을 축하해주고, 나보다 어려운 사람에게는 너그러움을 보여주는 마음은 가슴 속 진정한 곳에서 피어오르는 인간애이다. 그러니 우리도 그 인간애를 실천할 수 있다.
"이 세상에서 진정한 탁월함은 올바른 삶과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
데이비드 스타 조단
20대가 지향하는 가치 중 최고는 '돈'이다. 돈은 중요하다. 경제적으로 인간다운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없다면 돈은 굴레가 된다. 그러므로 젊은 시절 돈을 추구하는 것은 어쩌면 너무도 당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돈 그 자체가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
"돈으로 살 수 있는 행복이라 불리는 상품은 없다."
헨리 벤 다이크
아마존의 제프 베이조스, 애플의 스티브 잡스,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등을 떠올려보자. 그들은 우리와는 너무도 먼 존재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외적으로 성공한 거의 모든 사람들은 돈 그 자체를 목표로 삼지 않았다. 그들은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했고, 그 결과 성공을 거머쥐었다. 중요한 것은 많은 돈이 아니라 그 돈이 주는 가치를 어떻게 생각하느냐이다.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면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주도적으로 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은 언제나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낸다. 그것을 세상은 성공이라 부른다.
"건강한 신체는 영혼을 위한 침실이지만 병든 몸은 영혼의 감옥이다."
베이컨
성공한 사람들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노력한다. 매력은 절대적인 아름다움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나 자신이 나를 당당하게 가꾸는 일이다. 근사한 레스토랑에 갈 때 후줄그레한 추리닝 바지를 입고 있는 나와 단정하게 차려입은 나의 태도는 달라질 수밖에 없고, 나를 대하는 상대방의 태도도 그러하다.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하는 행동은 나를 사랑하는 마음가짐이고 그 마음가짐의 실천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쓴 스티븐 코비는 내면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나 자신이 나를 믿어주고, 지지해주는 것은 성공으로 가기 위한 첫단추이다. 우리는 믿는만큼 성장한다.
로뮤토피아의 성공한 사람들의 특별한 비밀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로뮤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XU9aoYipO0c
<참고>
도리스 메르틴, 아비투스
스티븐 코비,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통령을 만날 수 있는 방법 (0) | 2020.08.22 |
---|---|
인간관계론의 시작 (0) | 2020.08.12 |
로봇 강아지와 반려견의 공존 (0) | 2020.07.24 |
구글은 창의적인 놀이터 (2) | 2020.07.22 |
21세기 소비 트렌드 (0) | 2020.07.07 |